해룡고등학교 - 2024학년도 대입 수시모집 진학실적
해룡고등학교 - 2024학년도 대입 수시모집 진학실적
  • 투데이영광
  • 승인 2024.01.02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학교 1명, 연세대학교 2명, 고려대학교 4명 등 수도권 대학49명 합격
-조선대 의예과 등 의치약계열 7명, 이공계 특수대학 5명 합격
-전남대 24명, 전북대 15명 등 지방 거점 국립 대학 51명 합격
-합격자들 합격 이유로 다양한 학교 특색 프로그램을 꼽아 …

 2023.12.28.() 18:00를 기점으로 대학별 충원합격자 발표가 마감되면서 2024학년도 대입 수시모집이 마무리되었다. 해룡고등학교(교장 권춘기)2024학년도 대입 수시모집 합격자 현황은 다음과 같다.

서울대(1), 연세대(2), 고려대(4) 등 서울/인천/경기 권역 대학 - 49

조선대 의예과(1), 전남대 치의학과(1), 전남대 약학부(2),

조선대 약학과(1), 전남대 수의예과(2) 등 의치약계열 - 7

이공계 특수대학(DGIST, UNIST) - 5

한국교원대(1), 광주교대(1) 등 교육대학/사범계열 - 10

전남대(24), 전북대(15) 등 지방 거점 국립 대학 - 51

 재학생 합격자들은 입을 모아 합격의 이유는 다양한 학교 특색 프로그램이다라고 이야기하였다. 현재 해룡고등학교에서 진행되는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교과 활동 프로그램은 제외함)

교원 역량강화 프로그램

학생 역량강화 프로그램

· 학년 초 전년도 입시 결과 및 성과 사례 발표

· 학교생활기록부 심층분석 및 공유

· 대학 입학사정관 연계 모의평가 시스템 체험

· 전라남도교육청 대입지원관 연계 대학별 전형
분석 및 입시결과 특이점 도출

· 서울대학교 캠프 이후 전체 교원 대상 자체
워크숍 진행

· 교과별 교사 중심 수능 레벨업 특강

· 전라남도교육청 J-Final 등 수능 모의고사
정기적 시행

· 지자체 지원 외부강사 초청(국어,수학,영어)
학력 향상 특별 프로그램

· 학교생활기록부 서류 기반 교내 모의면접 지도,
면접 특강

· 인문/자연 계열별 제시문 기반 구술면접 지도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다음과 같이 소감을 전했다.

 서울대학교 농경제사회학부에 합격한 김하성 학생은 저는 면접에 대한 두려움이 너무 커서 면접이 없는 전형을 쓰고 싶을 정도로 두려움과 불안이 컸다. 하지만 학교 선생님들께서 저보다 더 그 학과에 대한 공부를 많이 하시고, 평일과 주말을 가리지 않고 학교별로 맞춤형 지도를 해주셨다. 이러한 노력과 더불어 국어, 영어 성적의 꾸준한 향상으로 수능 최저 등급을 맞췄고, 현장 면접에서는 마치 선생님들과 대화하는 듯한 느낌까지 들었다. ‘실전은 연습처럼 연습은 실전처럼이라는 말이 딱 맞는 것 같다(웃음)”고 소감을 전했다.

 이에 담임 교사는 학생부 기재에 정답이 없다고 하지만, 제가 생각하는 정답은 스토리텔링, 즉 학생과의 많은 소통을 통해 학생 자체를 온전히 담아내는 것이다. 학생과 소통할 때 저는 항상 ?’라는 질문을 통해 해당 내용을 깊이 있게 생각하고 설명해볼 수 있도록 했다. 또한 학년, , 계열 구분 없이 학생이 도움이 필요하다면 모든 교사들이 협업하여 지도한 것들이 좋은 결과를 낳았다고 생각한다. 하성이는 담임 선생님이 8명이었다.(웃음)”라고 소감을 전했다.

  의예과 합격자 이주원 학생은 과학 분야의 다양한 실험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프로그램, 환경이 마련되어 있는 점이 매우 좋았다고 소감을 전했다.

 고려대학교 바이오시스템의과학부에 합격한 오승윤 학생은 해룡고등학교의 다양한 프로그램은 이공계 관련 역량을 기르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고등학교 1학년 때는 AFE활동을 통해, 2학년 때는 STEAMPASCO 실험 활동을 통해, 3학년 때는 소논문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이공계 분야 대학 진학에 필요한 역량을 충분히 쌓을 수 있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제시문 기반 면접 프로그램에 참여한 정현석(고려대학교 식품자원경제학부 합격) 학생은 원래 학원을 신청해두었는데, 학교 제시문 면접 프로그램으로도 충분하겠다는 생각이 들어 학교 프로그램에 집중했다. 제시문 독해 방법, 두괄식으로 조리있게 말하는 법, 제시문 면접의 기반이 되는 교과 지식 등을 1:1로 지도받고, 타이트한 일정의 기출 문제 연습과 피드백을 통해 실제 면접에서 잘 해낼 수 있었다. 나아가 전반적인 독해력,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다고 소감을 전했다.

  학생부 기반 면접 프로그램에 참여한 신정민(동국대학교 법학과 합격) 학생은 외부강사 및 교내 모의면접 프로그램에 10월부터 면접 날까지 5회 이상 참여하였고, 실제 면접 때 예상 질문이 모두 나오면서 긴장하지 않고 잘 볼 수 있었다. 특히 외부강사 모의면접 때는 실제 면접처럼 너무 떨렸었는데, 이는 실전 감각을 기르는데 크게 도움이 되었던 것 같다. 모의면접을 통해 학생 혼자서는 파악하지 못했을 부분을 피드백 받을 수 있어 약점을 보완하고 남은 기간 면접 준비의 방향성을 명확히 설정할 수 있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끝으로, 해룡고등학교 3학년부 교사들은 2024학년도 대입 수시모집 진학지도 소감을 이렇게 전했다.

  “3학년부 교사들의 고민을 통해 학교 자체 입시 프로그램을 개발했기에 2024학년도 대입 수시모집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이룰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이에 만족하지 않고, 교육청 단위 프로그램들을 학교 자체에서 진행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교사 주도의 자체 워크숍을 더욱 확대하여 모든 학생에게 적용할 수 있는 독자적체계적 입시 프로그램을 만들어 나갈 것이다

 “젊은 교사들의 학생에 대한 애정과 교육에 대한 열정이 단합력을 발휘하여 학년 간, 부서 간 긴밀한 협조연계가 가능했다. 이는 원활한 입시 프로그램의 진행이 가능하게 했으며, 각 교사들이 학교의 발전 가능성을 몸소 느끼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자신이 구상한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는 환경 등 교사의 학교에 대한 만족도와 행복감은 우리 학교의 큰 무기라고 생각한다

  2024학년도 대입 일정은 다음주 정시모집 원서접수와 전형 기간을 거쳐 2월말까지 이어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