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건강과 안전이 제1원칙입니다” 9·23 기후정의행진
“국민 건강과 안전이 제1원칙입니다” 9·23 기후정의행진
  • 최윤희 기자
  • 승인 2023.09.26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빛 1·2호기 수명연장 중단 촉구! 탈핵에 초점
‘핵발전은 기후위기 대안 아냐’

  23일 서울 세종로에서 '기후정의행진'이 진행되는 가운데 영광지역 탈핵·환경 단체(영광핵발전소안전성확보를위한공동행동, 영광핵발전소영구폐쇄를위한원불교대책위, 핵없는세상광주전남행동)는 지난 18일 영광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기후 위기 대응을 촉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원자력발전소가 밀집해 있는 영광은 윤석열 정부가 기후위기를 핑계로 핵발전을 계속 확대해선 안 된다라는 요구를 전면에 내세우며 한빛 1·2호기 수명연장 시도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단체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핵발전 비중을 늘리는 건 세계적 변화에 역행하는 행보라며 기후 문제의 해법을 원전에서 찾겠다는 건 잘못된 발상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노후핵발전소 수명연장을 위해서는 안전성평가와 방사선환경영향평가, 후쿠시마 사고와 같은 중대사고 시나리오를 반영해 주민피해, 건강영향, 보상대책 등을 포함한 사고관리계획서 승인, 운영기간만큼 늘어나는 핵폐기물 처리를 위한 방안도 고려되어야 한다면서 현재 한수원이 추진하고 있는 고리3,4호기와 한빛1,2호기 수명연장 절차와 방법, 내용은 이러한 조건이 충족되지 못한 위험연장이라고 주장했다.

  또 정작 일본 시민들과 어민들은 오염수 방류 중단 소송에 나서고 있는데 방사능 유출 감시를 강화하기는커녕 일본도 아닌 우리나라 정부가 후쿠시마 오염수 10가지 괴담이라는 홍보 책자를 만들어 KTX 열차에 배포하는데 4천만 원, 4분짜리 홍보영상을 만드는데 38백만 원의 혈세를 낭비해가며 방사능 오염 걱정 없다고 혹세무민하는 것은 절대 국민 건강과 안전을 우선하는 원칙일 수 없다고 강조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 열린 기후정의 행진의 주요 구호 중 하나는 핵발전 중단이다. 단체는 원전과 화석연료가 아닌 공공 재생에너지로 정의로운 전환을 실현하자는 주장을 대정부 요구안으로 채택했다. 세부 요구안에서도 핵은 기후위기 대안이 아니며 핵발전 유지와 확대 정책을 멈춰야 한다. 오염수 해양투기도 철회를 요구하라라는 내용을 포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