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원전 1·2호기 수명연장 절차 중단” 촉구
“한빛원전 1·2호기 수명연장 절차 중단” 촉구
  • 최윤희 기자
  • 승인 2023.08.29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낡고 사고 많은 ‘노후 원전’ 한빛 1·2호기 위험한 수명 연장 안 된다
“원전 수명연장 지역민 수명단축 초래”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로 국민적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노후 원전인 한빛 1·2호기 수명 연장에 대한 인근 주민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영광지역 시민단체는 지난 25일 오전 영광예술의전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빛 1·2호기 수명연장 중단을 요구하며, 수명연장 저지에 적극 나설 것을 촉구했다.

  영광핵발전소안전성확보를 위한 공동행동에 따르면 한빛1·2호기는 각각 19861987년 상업운전을 시작한 노후 핵발전소로 격납 건물 내 수백 개에 달하는 공극 발견과 1000여 개가 넘는 철판 부식 발견, 부실시공 파문 등 끊임없는 사건 사고가 반복됐으며, 특히 2호기는 지난달 말 고장파급 방지장치(SPS) 설치작업 중 자동 정지 사고가 발생해 지역민들은 늘 걱정과 두려움으로 재발 방지를 요구하는 일들이 반복되고 있는 점을 지적했다.

  단체는 문재인 정부에서 TF팀까지 꾸리고 폐로를 준비하던 한수원이 지난 6월 말 이사회에서 한빛 1·2호기 계속운전을 위한 안전성·경제성 평가를 결의한 지 불과 두 달 만에 주민의견수렴 설명회 일정을 통보하고 일방적으로 설명회를 진행하고 있다면서 해당 지자체를 한수원의 수명연장 절차 강행에 들러리 세우는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한빛 1·2호기는 탈핵을 선언한 문재인 정부 하에서 수명연장 금지를 채택해 설계 수명대로 2025년과 2026년에 문을 닫을 예정이었다며 이번 정부가 집권하자 신규 핵발전소 건설 추진과 노후 핵발전소 수명연장에 나섰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핵발전소 수명연장은 해당 지역 주민들의 생명과 안전 등 본질적인 이해관계가 걸린 중대 사안"이라며 "그럼에도 정부는 일방적으로 핵발전소 확대 정책을 쏟아내고, 한수원 또한 지자체, 의회, 지역 주민들과는 전혀 소통하지 않은 채 수명연장을 결정하고 관련 절차를 일방적으로 강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한 노후 원전은 더 많은 고장과 위험을 안고 있다. 노후 원전 수명연장은 아이들, 지역 주민들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일이다라며 절차와 안전을 무시하고 편법과 요식행위 가득한 노후 원전의 수명연장을 단호히 반대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빛핵발전소대응호남권공동행동은 영광농민회와 영광여성농민회, 원불교 영광교구, 천주교 영광순교자성당, 전교조 영광지부, 여민동락 등 영광 시민단체가 주축이 되고 탈핵에너지전환전북연대, 핵없는세상을위한고창군민행동 등 전북 지역 단체도 동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