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미 교수, 더불어민주당 동북아평화협력특위 부위원장 임명
김영미 교수, 더불어민주당 동북아평화협력특위 부위원장 임명
  • 투데이영광
  • 승인 2023.07.11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은 광주와 달리 지난 30여 년간 지역구 여성 국회의원을 단 한 명도 배출하지 못한 곳이다. 이런 전남의 대표적인 농어촌 지역구 담양·함평·영광·장성에서 내년 총선을 앞두고 현직 대학교수 여성 입지자가 신선한 바람을 일으키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김영미 동신대 교수(44)가 화제의 주인공이다.

 김 교수는 지역사회에서 관광전문가이자 TV 시사 프로그램 진행자로 명성을 쌓아온 인물이다. 하지만 10년 넘게 민주당에 몸담아 평당원에서 출발해 주요 당직자에 이르기까지 착실히 기반을 닦아온 정당인이라는 사실을 아는 이는 드물다. 전남도당에서 윤리심판원 부원장을 6년째 맡아 풀뿌리 정당정치를 지키는데 힘써온 김 교수는 지난달 28일 중앙당의 동북아평화협력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임명을 받을 만큼 내공이 깊다.

 연초부터 내년 총선 국회 진입을 목표로 지역구 행사를 찾아다니며 얼굴 알리기에 돌입한 김영미 교수는 중앙당 당직 임명을 계기로 한반도를 둘러싼 동북아 정세가 어지러운 상황 속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저지, 한국과 중국·러시아와의 경제교역 질서 정상화 등 당면한 현안 해결에 힘을 보태야 하겠다는 의욕을 불태우고 있다. 20·30대에 미국·스위스·호주 등지에서 유학생활과 현지에서 일한 경험을 바탕으로 실효성 있는 정당 활동을 펼치겠다는 것이다.

 또 자타가 공인하는 우리나라 대표 관광전문가답게 담양·함평·영광·장성이 광주광역시의 위성도시라는 특성을 살려 천혜의 자연자원과 AI기반 디지털 첨단기술을 융합해 내외국인 관광객의 체류 및 체험 인프라를 대거 확충해야 한다는 포부를 밝히고 있다. 특히 교통을 비롯한 4개군 연계협력형 관광인프라 확충과 청년도시벨트 사업을 공약 사업으로 준비하고 있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무안국제공항을 우리나라 국토 서남권의 대표 공항이자 동북아 허브 공항으로 탈바꿈하기 위해, 광주 민간공항 통합과 함께 추가 SOC 확충에 앞장서겠다는 각오다. 다가오는 남해안 시대에 관광을 핵심으로 한 대한민국 남부수도권을 조성하고, 광주·전남·부산·경남의 초광역 경제생태계를 구축해서 지방이 강한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앞장서겠다는 강한 의지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