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쓸 곳 없는 지역화폐 무용지물’… 예상대로 혼란 불러온 지역화폐 사용처 제한
‘쓸 곳 없는 지역화폐 무용지물’… 예상대로 혼란 불러온 지역화폐 사용처 제한
  • 최윤희 기자
  • 승인 2023.07.11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 현실 무시한 정부 탁상행정
피해는 고스란히 지자체·지역 주민들 몫

 정부가 지역 화폐 가맹점을 연 매출 30억 원 이하로 제한하면서 농어촌 주민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

 행정안전부는 지난 2월 소상공인 지원과 지역 경제 활성화 효과를 위해 지역 화폐 가맹점 등록 기준을 연 매출액 30억 원 이하로 제한하는 내용의 지침을 지자체에 통보했다.

 영광군은 531일부터 정부 지침에 따라 연 매출액 30억 원 이상인 업체에 지역화폐 사용을 제한하면서 대부분 농협 마트와 주유소 등에서 상품권 사용이 막혔다.

 문제는 인구가 적고 사회 편의시설도 부족한 농어촌 지역의 경우 각종 생필품 구매를 농협 마트에 의존하고 있어 농민들은 사실상 쓸 곳이 없다며 반발하고 있다.

 대마면에 거주 중인 주민 A씨는 시골에서는 농협 마트 말고는 지역화폐를 쓸 만한 곳이 거의 없는데 농협에서 사용하지 못하니 무용지물이 돼버렸다주유소나 농협 마트에서 영광사랑상품권을 많이 사용했는데, 이제 지역화폐 구입을 굳이 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영광읍에 거주하는 B씨는 아이를 키우고 있어서 영광사랑상품권을 활용해서 종합병원을 이용해 도움이 됐었다병원은 공공서비스인데 매출 규모로 제한하는 것은 올바르지 않은 것 같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2019년 도입된 영광사랑상품권은 각종 혜택으로 20231월 기준 판매액 2,000억 원(카드형 1,724억 원, 지류형 276억 원)을 넘는 등 지속적으로 사용액이 늘었다.

 그러나 이번 정부 조치로 사용처가 줄면서 군민들로부터 다시 외면받는 건 아닌지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상품권 사용 불편과 혼란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군 관계자는 정부 지침이라 시행하고 있으나 주민 불편이 가중되고 있어 난감한 상황이라며 지역화폐 사용처 조정 등 농어촌 실정에 맞는 개선점을 찾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