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군청사거리 일대 상습정체 근본적 해소책을
[사설] 군청사거리 일대 상습정체 근본적 해소책을
  • 투데이영광
  • 승인 2021.09.08 13: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광군의 신호등 신설 행정이 곳곳에서 잡음을 일으키고 있다. 도로 환경 개선과 교통사고 감소를 위해 추진한 안전시설물 설치 사업이 그다지 좋은 평가를 얻지 못하는 상황이다.

 행정중심복합지인 군청사거리에 신호등을 신설한 후 교통난이 심각한 수준이다. ·퇴근 시간 일부 구간은 주차장처럼 변하고 있다. 당초부터 모든 가능성을 충분히 검토한 뒤 착공하지 않은 건 분명 불찰이다. 군민이 지금보다 더 불편해 하는 제도를 수억 원을 들여 도입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신호등 설치는 지자체와 경찰서,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교통안전시설물 심의위원회가 설치할 해당 도로의 차량 진출입 정도 등을 고려해 결정하게 되어 있다.

 하지만 교통시설물의 설치기준 자체가 모호하고 심의위원회마다 입장이 달라 설치장소에 대한 협의가 쉽지 않아 민원 발생 소지가 많다.

 지금까지 드러난 가장 큰 문제점은 민관 소통의 부재로 보인다. 경찰이 단체, 상인, 군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지 않고 사업을 진행한 탓에 민원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출퇴근 상습 정체 문제나 영업 영향에 민감한 상인들의 불만도 사업 추진 전에 선결해야 하는 숙제다. 이런 문제들을 충분히 감안하지 않으면 돈은 돈대로 들고 효과는 제대로 보지 못하는 일이 벌어진다. 이는 행정 미숙이 초래한 예산 낭비다.

 이에 경찰은 매일 모니터링을 하며 현시조정을 하는 등 정체 구간의 해소 대책을 시행하고 있지만 차량을 감당하기는 역부족이다.

 적어도 도로 환경 개선이라면 영광 전체의 차량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 방향으로 가야 옳다. 일부 지점이 개선돼도 다음 지점이 더 정체되면 하나 마나다. 이왕 하려면 신호등 신설로 찔끔 공사를 할 게 아니라 도로 전체를 개선해야 효과가 있다.

 도로 확장, 신호등 신설을 교통체계 개선이라는 것도 우습다. 출퇴근 시간 역방향과 순방향 신호체계의 조절, 체증 구간 우선 해소, 신호등 간 순방향 연계가 더 시급하다. 인프라 확충은 능률적인 교통체계와 함께해야 비로소 효과를 낼 수 있다.

 제도적 개선을 통해 신호등 설치 기준을 마련, 무분별한 신호등 설치를 조절해 교통 흐름 개선 등 교통 문제를 파악하고 근본적인 해소책을 강구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