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안전위원회, 사용후핵연료 '안전 로드맵' 만든다
원자력안전위원회, 사용후핵연료 '안전 로드맵' 만든다
  • 김종훈 기자
  • 승인 2017.01.17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2017년 주요 정책 목표로 국민이 안심하는 원자력 안전관리체계 구현을 위해 재난대응, 현장 중심, 미래 대비, 적극적 소통이라는 4대 전략을 수립 하였다.
  특히 고준위방폐물 관리계획이 구체화됨에 따라 체계적인 규제 마련을 위해 사용후 핵연료 안전규제 로드맵을 조기 수립하는 등 방사성 폐기물에 대한 규제체계를 정비할 계획으로 알려 졌다.
  안전규제 로드맵은 사용후 핵연료의 운반·저장·처분 등 분야별 개발·보완이 필요한 규제기술·기술기준(고시)등의 개발 일정 및 실행 방안을 마련 하는 것으로 차후 건식 임시저장소와 건립과 관리 규정에 관련된 안전 표준을 마련 하는 것과 아울러 취득·운반·사용·폐기의 단계별 특성을 고려해 심·검사 기준을 보완하는 등 전주기적 안전관리 관점에서 방사선 안전규제를 정비 하여 새로운 안전규제수용에 선제적으로 대응 하겠다는 것이다.
  또한 동일 부지 내 다수기 운영상황을 고려한 다수기 PSA규제 방법론 개발의 국제적인 논의를 선도하고, 국내 고유 맞춤형 원전 안전 기술기준을 확립할 계획이다.
  한편 지역 소통과 관련해 대국민 소통을 강화하고 적극적으로 정보를 공개 해 나갈 것임을 밝히며 지역별 원자력 안전협의회를 중심으로 현장의 안전현안 소통을 확대 하고, 원자력 안전규제정보회의 개최 등 광범위한 의견 수렴의 장을 마련하여 정책 수요자별 소통채널을 활성화 한다는 것이다.
  대규모 재난 발생 시 주민보호대책의 실효성(대피로, 운송대책)을 점검·개선하고, 현장 방재훈련을 강화하여 군민들이 안심 할수 있는 방사능 방재체계를 구현 할 계획도 밝히며 기존 현장과 주민보호시스템간의 격차를 줄이겠다는 것이다.
  지진·테러 등 외부 위협에 따른 재난에 대한 대응도 강화 할 것을 밝혔다. 특히 지진대응 시스템을 개선하고 원전 내진성능 보강 및 내진능력 정밀평가, 동남권 지진 발생지역에 대한 정밀 지질조사 등을 실시할 예정이며 물리적 방호 규제 역량을 강화(특별점검, 출입통제 강화 등)하고, 사이버 위협에 대응한 보안시스템 수준을 제고하는 등 외부위협으로부터의 국민보호 시스템을 강화할 계획으로 밝혔다.
  한편 현재 영광군에서는 방사능방제에 관한 주민 교육을 지난 11월부터 시행 하고 있으며 방사능방제물품 역시 거점 지역별로 대피소를 구성하고 물품을 보급중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