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원전 내 핵폐기물 저장시설을… “한수원은 건설 계획 즉각 철회하라”
한빛원전 내 핵폐기물 저장시설을… “한수원은 건설 계획 즉각 철회하라”
  • 최윤희 기자
  • 승인 2023.05.02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빛원전 건식저장시설 건설 철회 요구
-국내 원전 한 달에 한 번꼴 사고·고장
-건식저장시설 설치 땐 위험 커져

 20181월부터 올해 현재까지 국내 전체 원전에서는 총 56건의 사고·고장이 발생했다. 64여 개월 동안 한두 달에 한 번 정도는 문제가 일어난 셈이다.

 영광지역 원전에서는 12건의 사고·고장이 일어났다. 전체 건수(56)21.4%를 차지한다. 원전별로는 경북 울진 한울원전의 사고·고장 건수가 17건으로 가장 많았고 영광 한빛원전(12), 부산 기장 고리원전(12)이 뒤를 이었다.

 특히 현재까지 발생한 사고·고장 56건 중 14.8%8건의 원인은 인적 오류였다. 절대 적지 않은 수치다. 기계 결함도 10(18.5%)이나 됐다.

 문제는 정부의 원전 정책이 완전히 다른 방향으로 추진된다는 점이다. 한빛 1·2호기를 비롯한 노후 원전 수명 연장과 한빛원전 내 사용후핵연료 건식저장시설 건설계획 등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면 원전 안전에 대한 우려는 지금보다 더 커질 수밖에 없다.

 이에 한빛원전 고준위핵폐기물 영광군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는 지난 26일 한빛원전 앞에서 사회단체와 군민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빛원전 부지 내 고준위 핵폐기물 건식저장시설 군민 규탄 결의대회를 열고 고준위 핵폐기물 건식저장시설 건설 계획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공대위는 결의문을 통해 한국수력원자력은 지난 6일 이사회를 열어 원전 소재 지역 주민의 의견은 철저히 무시한 채 영광 한빛원전울진 한울원전부지 안에 고준위핵폐기물 건식 저장시설 건설 계획을 의결했다군민 동의 없는 임시 저장시설 건설계획은 영광 군민에게 가한 폭거이자 도발 행위다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정부와 한수원이 핵발전소 운영에만 매몰돼 넘쳐나는 핵폐기물을 원전 부지 안에 저장하는 계획을 마련한데다 반출 기한도 없고, 영구 처분장 부지를 확보 못 했을 때 어떻게 하겠다는 대책도 없이 추진하고 있다정부와 한수원은 영광 군민의 의견을 수용하지 않을 경우 대가를 치르게 된다는 사실을 명심하고 고준위 핵폐기물 임시 저장시설 건설계획을 철회하라고 강조했다.

 공동대책위는 고준위 핵폐기물 임시 저장시설 건설계획을 철회하지 않을 경우 강력한 투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