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농촌지역 정주환경 개선 절실…교통·의료·교육 등 인프라 미흡
[사설] 농촌지역 정주환경 개선 절실…교통·의료·교육 등 인프라 미흡
  • 투데이영광
  • 승인 2023.03.21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의 인구 감소가 심각하다. 특히 농촌에서는 젊은 사람들을 찾아보기 힘들다. 대부분 도시로 떠나버렸기 때문이다. 농촌엔 연로한 어르신들만 남아 점차 활력을 잃어가고 있다. 60대는 청년에 속할 정도로 이미 극도의 고령화 사회로 진입했고 이들이 세상을 떠나면 마을은 비어버릴 위기에 놓인 곳이 허다하다. 이런 탓에 농촌은 피폐화 황폐화를 넘어 소멸이 현실화되고 있다.

 귀농귀촌을 통한 도시인구의 유입이 대안이다. 특히 청년들의 귀농귀촌이 절실하다. 정부가 청년농민 정책 등 농촌 지원을 위해 막대한 혈세를 투입하는 것도 고령화와 인구감소로 농촌이 고사 위기에 직면해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청년농민 정책은 실효성을 거두지 못하고 있다. 영농기술 부족, 농촌 인프라 부족 등 정착 과정에서 장애 요인이 많기 때문이다.

 농촌에서 살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농사지어 안정적으로 먹고 살 수 있어야 함이지만 이것만큼 중대한 것이 있다. 생활에 불편함이 없어야 한다. 설령 도시 수준에는 미치지 못한다 하더라도 가고자 하는 곳까지 이동이 쉽고 병원과 아이들의 교육 시설이 너무 멀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어린이집과 학교는 물론이고 사교육이 가능한 학원도 부족하니 당장 돌봄뿐 아니라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 이농까지 고민하게 된다.

 또 고령화는 하루가 다르게 심화하고 있지만 노인여가복지시설도 태부족해 불편한 몸을 이끌고 시설을 찾아가려면 그야말로 고생을 해야 한다. 농촌 주민들이 도시민과 비교해 감수해야 하는 불이익을 꼽으라면 나열하기 힘들 정도다. 이처럼 열악한 농촌지역 생활여건은 인구 감소를 부추길 수밖에 없다.

 하지만 이 같은 현실을 타개할 방안은 별로 없어 보인다. 교육여건과 주거환경, 일자리 등 기본적인 인프라가 갖춰지지 않는 한 농촌에 젊은이들이 유입될 가능성은 제로에 가깝다. 책상에서 마련한 아이디어로는 인구소멸, 지방소멸의 당면한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현장에서 농촌인구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농촌 마을이 소생할 수 있는 극약처방을 하지 않는 한 문제해결은 요원하다.

 영광군은 인구 문제를 전반적으로 검토하며 이 사안을 주요 과제로 내놓고 같이 고민하고 공감하는 분위기를 조성해 나가야 할 때다. 이제는 지역에 남아 있는 사람들이 빠져나가는 속도를 줄이면서 삶의 만족도를 높이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지방은 국가공동체를 지탱하는 뿌리다. 청년들을 유입시켜 농어촌을 활성화 하려면 섬세한 정책이 필요하다. 청년층을 붙잡을 수 있는 양질의 정책들이 지자체는 물론 정부 차원에서 발굴되고 지원돼야 한다. 무엇보다 주민들의 정주여건 개선을 통해 삶의 질을 제고해 활력을 되찾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농촌과 도시의 격차가 더이상 심화되지 않도록 실효성 있는 현실적인 정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