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성 문제 논란…한빛원전 4호기 재가동 미뤄져
안전성 문제 논란…한빛원전 4호기 재가동 미뤄져
  • 최윤희 기자
  • 승인 2022.12.06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안위 다음 회의서 추가 논의 통해 재가동 여부 결정
-영광군의회 “7대 사항 해결 전에는 4호기 재가동은 절대 반대”
-영광·고창군의회와 지역민들과 시민단체 100여 명 상경 집회

 5년째 멈춰 있는 한빛 4호기의 재가동 여부와 관련해 안전성 문제가 논란이 불거지면서 영광군의회와 지역 주민들이 함께 상경 투쟁에 나서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한빛 4호기는 격난건물에서 140여 개의 공극이 발견되는 등을 이유로 지난 2017518일부터 5년 넘게 가동이 중단된 상태다.

 이와 관련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지난달 30일 제167회 회의에서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으로부터 격납 건물 콘크리트에서 공극(구멍)이 발견됐던 한빛 4호기에 대한 재가동 전 정기검사 결과를 보고받았다. 한수원은 지난달 한빛 4호기 보수를 완료했고, 발전소 내부 청소 등 기동 준비를 마친 바 있다. 최근 원자력안전기술원의 안전 점검도 받았다.

 이에 영광·고창군의회와 지역민 100여 명이 지난 30일 한빛 4호기 관련 보고안건이 처리되는 서울 원자력안전위원회 앞에서 상경 집회를 열고, 전수 조사 없이 일방적인 재가동 추진은 위험한 결정이라고 주장하며 위원장 면담 등을 요구했다.

 특히, 지난 25일 영광군의회는 한빛 3·4호기 현안 조속 해결 촉구 결의문에서 "민관합동조사단 후속 조치에 의한 지역주민과 약속한 7대 사항 해결 전에는 4호기 재가동은 절대 반대한다"며 한수원과 산업부, 원자력안전위원회는 독단적인 4호기 재가동 추진을 즉시 중단하고 군민과의 약속사항을 이행할 것을 촉구했다.

 또한 전수 조사에 격납건물 둘레 등 전체 건물이 포함되지 않은 점이 큰 문제라고 지적하며 "140여 개의 공극이 발견된 한빛 4호기에 대한 구조 건전성 평가는 격납건물에 실제하는 공극, 균열 등에 대한 전수 조사 없이 이뤄져 한계를 띠고 있다""불확실성이 높은 평가로 재가동 결정을 내리는 것은 전남·전북도민을 상대로 위험한 도박을 벌이는 행위"라고 재가동을 반대하는 목소리 수위가 높아지고 있다.

 한편, 원안위는 보수 방법이 응력 관련성과 기술코드를 따른 것인지에 대해 추가 논의가 필요하다며 최종 결정을 미루기로 하면서 다음 달 원안위와 한수원 등이 참여하는 회의를 통해 관련 안건이 재논의 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