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폭주하는 물가, 특단의 대책 강구해야
[사설] 폭주하는 물가, 특단의 대책 강구해야
  • 투데이영광
  • 승인 2022.11.29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자물가가 IMF 이후 24년 만에 최대치로 올랐다는 고통스러운 소식이 전해졌다.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영광지역 3분기 소비자물가가 1998년 이후 폭등수준이라고 할 만한 수치인 것으로 드러났다. 계절적·일시적 요인으로 식품·에너지 가격이 오른 것이 아니라 가공식품, 생활물가 등 일상생활의 필수적인 영역에서 오름세가 확산됐다. 물가 고통의 시름이 일상에 큰 영향을 주고, 경제위기에 빨간불이 들어온 것이나 다름없다.

 급등한 물가에 따른 영향은 이미 사회 다방면으로 확대되고 있다. 농축수산물은 날씨와 계절에 따른 변동이 있을 수 있지만, 더 광범위하게 가계에 부담을 주는 것은 가공식품과 공산품 가격 상승이다. 물가 급상승으로 인한 저소비 현상은 중소도시의 상가와 마트에서 한산한 모습에서 어렵지 않게 목격할 수 있다. 지역 소비자들은 가까운 점포와 상가를 찾는 대신에 조금 더 아끼기 위해 더 싼 곳을 찾아 온라인 및 모바일 구매 등으로 이동하고 있다.

 또한 노동자 임금이 물가 상승률을 반영하지 못하면서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학교비정규직노조 및 교육공무직 등으로 구성된 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물가 폭등 시대에 인상률보다도 못한 임금 인상 제시로 우롱하고 있다며 무기한 총 파업에 돌입했다. 연대회의는 실질적인 임금 삭감 시도와 마찬가지라며 분노를 터뜨렸다.

 고물가로 인한 문제는 물론, 한국은행이 기준 금리를 연속해 대폭 올리면서 고금리에 따른 가계 영향 역시 만만치 않다. 여러 경제 지표가 모두 암울한 방향을 가리키고 있어 군내 가계와 기업에 경제위기가 본격화된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저소비 현상에 무역 적자 심화와 실물 경제 위축 등 고통이 심화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에 영광군은 군민들의 물가 부담을 고려해 공공요금 인상 자제 및 개인서비스업 요금 안정 대책을 수립하고자 지난 5월 물가대책 종합상황실을 운영, 물가안정을 위한 대응체계를 유지하고 대책반별 물가동향 파악 및 불공정 거래행위 단속을 실시했다. 또한, 시내버스료·택시료·상하수도료·쓰레기봉투료 등 지방공공요금을 동결했다.

 지방자치단체는 주민이 처한 삶 및 각 영역 경제주체의 어려움을 살펴 세심하게 대응해야 한다. 경제 위기와 가계 고통을 덜기 위한 각종 정책 발굴과 행정 조치는 도와 군 공조를 필요로 한다. 동시에 경제위기에 가장 취약한 현장 상황에 기반한 정책이 나오기 위해선 적극적인 소통이 필수다. 경제단체와의 간담회 등을 지속해 가려운 곳을 긁어야 한다. ·군의회 역시 경제 고통이 따르는 현장 민의와 여론이 정책화되도록 다잡을 때이다. 위기의식을 갖고 수급 불균형 등이 일어나지 않도록 특단의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