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림농공단지, 허술한 관리감독에 ‘예산낭비’ 비난
송림농공단지, 허술한 관리감독에 ‘예산낭비’ 비난
  • 최윤희 기자
  • 승인 2022.07.12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인 없는 공장만 덩그러니… 4곳 휴업·미착공 상태로 남아

 영광군이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와 농·어촌지역의 소득증대, 고용창출을 위해 의욕적으로 추진한 송림농공단지 일부가 황량한 공터로 방치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지어 농공단지 입주대상 업체들이 공장을 장기간 착공하지 않거나 부지를 방치하고 있는 사례도 있어 혈세 낭비를 지적하는 여론이 일고 있다.

 군은 대마일반산업단지에 이어 지난 201310월 영광군 영광읍 송림리 일원에 총사업비 97억 원을 들여 145,485규모로 산업시설용지 97,137, 지원시설용지 1,570, 공공시설용지 46,778등으로 송림농공단지를 조성했다.

 농공단지 입주 시 다양한 세제 혜택과 함께 각종 지원금 등 기업을 유치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였지만 이 같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입주한 32개 업체 중 2곳은 휴업 상태로 문을 닫아 새로운 입주 업체를 찾지 못한 채로 운영이 되고 있지 않으며 미착공 2곳으로 공터로 방치되고 있다.

 한 지역 주민은 농공단지라고 조성해 놓고 몇 년째 빈 땅으로 놀리다니 이게 뭐하는 짓인가 싶다차라리 농공단지가 아닌 다른 용도로 활용하는 것이 낫다는 생각도 든다고 토로했다.

 업체 관계자에 따르면 농공단지 내 미분양이 많은 것은 장기 불황과 함께 노동력 확보의 어려움과 동일·유사, 연관업종이 50% 이상을 차지하도록 제한하고 있는 입주 업종제한 규정이 가장 크다고 지적했다.

 한 입주업체 대표는 군에서 막대한 예산을 들여 조성해놓고 땅이 팔리지 않아 골머리를 앓고 있지만 정작 문제해결에는 소극적이라며 농공단지에 입주하는 창업업체에 대해 특단 대책이 절실하다고 호소했다. 이어 농공단지를 신청할 때 전자 또는 신재생, 친환경 같은 특화단지로 신청하는데 이 규제 때문에 다른 업종은 입주하지 못한다이런 규제를 풀고 가동할 수 있는 요건을 만들어주지 않고서는 활성화를 기대하기 힘들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농공단지조성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본래 취지인 농촌 소득과 고용창출, 지역경제를 위한 농공단지를 활성화시키려면 특화업종이 아니라도 입주를 희망하는 기업에 대해 입주할 수 있도록 입주 제한업종과 규제를 풀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군 관계자는 미착공 업체애 대해 아직 착공기간이 남아있지만 빠른 시일 안에 착공될 수 있도록 건의하겠다며 미분양 공장에 대한 대책으로는 지속적으로 홍보와 경매를 진행해 하루빨리 입주업체를 찾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