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봄철 산나물 채취시 안전사고 주의
[기고] 봄철 산나물 채취시 안전사고 주의
  • 투데이영광
  • 승인 2022.04.26 0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광소방서 영광119안전센터 소방위 이 상 수
영광소방서 영광119안전센터 소방위 이 상 수

 봄을 맞아 가벼운 산행을 하다 보면 봄 향기가 물씬 풍기는 봄나물이 여기저기에서 새순을 보이기 시작한다.

 남녀노소 불문하고 재미 삼아 봄나물(고사리, 두릅 등) 채취에 집중하다 보면 방향감각을 상실하거나 일행과 떨어져 길을 잃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그중에서도 대다수가 60대 이상의 고령층으로 사고 발생 시 상황 대처능력이 떨어지고, 시간이 지체될수록 저체온증 및 탈진 등 위험한 상황을 초래하게 된다. 그러면 이처럼 산나물 채취 중 길 잃음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첫째, 산나물 채취 시 항상 일행을 동반하고 휴대폰(예비 축전지), 호각 등 비상시 연락을 할 수 있는 장비를 휴대한다. 특히 스마트폰은 119신고 앱으로 신고가 가능하기 때문에 사용방법을 미리 습득해 놓는 것도 한 방법이다.

 둘째, 채취 중간마다 일행 및 가족에게 자신의 위치를 알려주고 한두 번씩 주위를 살펴 너무 깊은 곳으로 들어가지 않는다.

 셋째, 길을 잘못 들었을 때에는 당황하지 말고, 알고 있는 지나온 위치까지 되돌아가서 다시 위치를 확인한다. 그럼에도 길을 잃었을 때에는 주위에 전신주가 있으면 위험 글자 밑에 있는 숫자 및 영어 8자리를 119에 알려주면 신속히 구조될 수 있다.

 넷째, 저체온증 발생 시 열 손실을 최소화하고 체온 유지를 위해 옷 등을 껴입고, 날씨 변화, 탈수 등 안전사고 대비 비옷과 간식, 물 등을 준비한다.

 마지막으로 산림자원의 조성 및 관리에 관한 법률상 산림 내에서 소유자 동의 없이 산나물 등을 불법임을 명심하고 산나물 채취 중 길 잃음 등 안전사고 예방 첫걸음은 각자의 안전의식임을 명심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