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한빛 원전 정지 사고, 납득할 원인 밝혀내야
[사설] 한빛 원전 정지 사고, 납득할 원인 밝혀내야
  • 투데이영광
  • 승인 2021.10.12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빛 원자력발전소의 안전 관련 문제가 또다시 도마에 올랐다. 지난 3일 한빛 2호기 터빈의 가동이 전면 중단되면서다. 지난해 4월에는 계획예방정비 기간에 한빛 5호기의 증기발생기 2개 교체와 원자로 상부헤드 관통부 개선 후 106일 발전에 들어갔지만, 1026일 교체한 증기발생기에서 문제가 발생해 자동으로 발전이 정지됐다. 불과 20일 만에 비정상적으로 가동을 멈춘 꼴이다. 원전은 내부 원자로를 식혀주는 냉각장치가 전기 공급으로 항상 돌아가는 것이 안전의 기본 전제다. 그런데 가동이 중단됐으니 불안감이 높아지는 게 당연하다.

 이 같은 상황에서 원자력발전소 원자로 멈춤과 방사능 누설 사고에 대한 실태가 파악돼 주목을 끌고 있다. 지난 10년간 우리나라 원전에서 발생한 원자로 멈춤 사고 86건 중 방사능 외부 누설이 두 차례 이뤄진 것으로 확인됐다. 1년에 원전 정지사고가 8.6건에 나온 셈이다.

 특히 지난 2008515일과 20141017일에 영광 한빛원전에서만 방사능 외부 누설사고가 발생해 방사능 관리체계에 대한 집중관리와 개선이 절실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2008년에 기체 폐기물 처리계통 연결 배관이 비정상적으로 열리면서 방사성 물질이 누설됐고, 2014년에는 증기발생기 세관 누설 정비를 위한 출력 감발 중 원자로가 자동 정지되면서 흘러나왔다. 이로 인해 인명 피해가 발생되진 않았지만 인근 주민들로선 언제 비슷한 사고가 날지 불안에 떨 수밖에 없다.

 최근 잇따르는 원전 중단 사고로 원전 안전에 대한 국민의 불안지수가 높아지는 가운데 이 같은 원전 사고 실태가 확인된 만큼 신뢰 회복을 위해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안전관리가 강화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더구나 한빛 2호기 터빈 가동 중지에 대한 정확한 원인도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공식적인 조사는 현재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이 진행 중이라고 하니, 철저한 조사를 통해 원인이 명명백백 밝혀져야 한다.

 이에 따라 정부의 탈원전 정책 기조는 일단 이어지게 됐다. 하지만 원전 축소가 결정되더라도 향후 수십 년간 원전 운전은 지속돼야 하는 만큼 친원전-탈원전이라는 이분법적 사고에서 벗어나 원자력 안전을 다져야 한다.

 지자체와 원전본부가 원전 안전 문제에 대해 속 터놓고 협력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이 절실하다. 원전 인근 자치단체들이 사고 발생 때 현장 확인과 조사 참여권 보장, 정보 공유 등을 요구하는 이유다. 아무리 사소한 하자라고 하더라도 큰 사고의 징후일 수 있는 만큼 보다 철저한 관리를 당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