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군 보건소 군민 건강 서비스 호평
영광군 보건소 군민 건강 서비스 호평
  • 최윤희 기자
  • 승인 2021.10.05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관리로 100세 까지, 힐링 UP, 혈관 튼튼!

영광군은 군민 백신 접종률이 80%에 도달함에 따라 코로나19 여파로 잠정 중단됐던 영광군보건소 프로그램들을 지난 9월부터 운영에 들어갔다.

 이번 건강증진프로그램은 군민과 장애인들을 대상으로 하며 대표 프로그램으로는 찾아가는 행복드림버스, 장애인 건강교실, 고혈압·당뇨병 예방교실, 경로당 한방 골관절염예방 등 총 4개 프로그램이다.

 모든 프로그램은 코로나19 백신 2차접종 완료자에 한해 참여가능하며 보건전문요원들의 지도하에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운영되고 있다.

 노인들을 위한 이동진료사업도 추진된다. 버스 내부에 기초건강검진, ·한방진료가 가능한 검사기를 설치해 의료 취약 지역을 우선 대상지로 선정해 운행하고 있다.

 장애인 건강교실은 장애인들에게 맞는 스트레스관리 웃음치료요법, 2차 장애예방 대처법, 장애별 영양교육 등 이며 건강교실 참여자들은 사회참여와 자가 관리 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만들기 및 재활운동을 통한 자가 관리 능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고혈압·당뇨병 예방교실은 서구화된 식생활 및 불규칙한 생활습관, 지역사회 인구 고령화로 당뇨병 유병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지역 대학교수들을 강사로 초빙해 당뇨병의 철저한 관리로 합병증을 예방하고 사망과 장애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실시한다.

 어르신 한방 골관절염예방, 건강교실 프로그램은 보건소 한방 공중보건의를 강사로 초빙해 노년기 건강관리를 위해 어르신들에게 뜸에 대한 효능과 주의점을 안내하고, 골절 및 관절질환에 대한 예방과 운동요법 등에 대해 교육한다.

 프로그램에 참여 중인 한 군민은 코로나로 인해 많은 활동이 제한되면서 작년부터 우울감을 느끼고 신체기능이 저하됐었는데, 보건소 프로그램을 통해 스트레스도 해소하고 다시 건강을 되찾아 너무 행복하다란 호평과 함께 프로그램 운영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주는 영광군 보건소에 감사한 마음을 전했다.

 보건소 관계자는 이번 건강증진프로그램에 군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군민들이 100세 시대에 걸맞게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양질의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