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반복되는 쓰레기 대란, 영광군 종합 대책 세워야
[사설] 반복되는 쓰레기 대란, 영광군 종합 대책 세워야
  • 투데이영광
  • 승인 2021.10.05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광군은 반복되는 쓰레기 대란을 치르고 있다. 성산리 환경관리센터 쓰레기 매립장 인근주민들과 영광군간의 줄다리기가 주민들의 실력행사를 불러온 결과 때문이다. 성산리 주민들은 무분별하게 혼합 배출되고 있는 소각용 생활폐기물(음식물 포함)을 그대로 반입·매립한 것에 거세게 반발, 물기 있는 쓰레기 출입을 저지키로 하는 통에 쓰레기 파동이 연쇄적으로 군민들의 생활을 위협할 단계에 이르고 있다. 이에 해마다 쓰레기 대란을 겪게 된다는 것은 실로 안타까운 일이다.

 2007년 가동에 들어간 성산리 환경관리센터는 매립·소각·재활용선별 시설을 갖추고 있다. 생활폐기물은 원칙적으로 재활용 또는 소각 처리 후 매립해야 하지만 하루 20t 용량의 소각장이 급증한 생활폐기물 배출량(37.1t)을 감당하지 못하자, 나머지 17.1t이 그대로 매립되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 7월 주민들이 굴착기로 매립된 폐기물을 파헤쳐 실태 조사를 벌인 결과, 폐기물 더미 속에는 혼합 배출된 각종 폐기물이 뒤섞여 있었다. 하지만 군은 폐기물관리법에 따라 주기적으로 받는 정기검사에서 '적합 판정'을 받아 시설 운영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내세우며 군민의 희생만을 강요한다.

 군 당국의 행정은 어디로 가고 걸핏하면 쓰레기 반입이 저지당하고 그럴 때마다 군민들만 골탕을 먹어야만 하는지 의아스러울 따름이다. 군에서 발생한 비정상적인 생활폐기물 처리 방식은 졸속 행정이 낳은 결과다. 쓰레기와 같이 군민 생활과 직결된 문제에는 별 신경을 안 쓴 탓이 아닌 가 반성해야 할 것이다.

 이에 영광군 유일 생활폐기물처리시설인 성산리 환경관리센터가 지난 7월부터 주민들의 저지로 가동 중단 사태를 빚자 영광군 전역이 쓰레기 매립장으로 전락했다. 도심 곳곳에는 수거되지 못한 쓰레기 더미에서 배어나온 침출수가 악취를 풍기는가 하면 파리와 구더기가 들끓어 전염병 발생도 걱정해야 했다. 지난해 8월과 12월에 이어 세 번째 쓰레기 대란이다. 문제는 어째서 군민들이 이런 홍역을 되풀이해서 겪지 않으면 안 되는가 하는 것이다. 영광 군민들은 가는 곳마다 쓰레기가 넘쳐나는 지긋지긋한 일을 견뎌야만 했다.

 군은 뒤늦게야 소각시설 증설 계획을 세우고 국비 3억 원과 군비 7억 원 등 실시설계용역비를 확보해 기존 소각시설을 40t으로 증설할 계획이라고는 하지만 주민들이 보다 근본적인 대책을 요구하고 있어서 민-관 갈등은 이른 시일 내 해소되기 어려운 분위기다.

 알력을 제대로 해결치 못하고 일이 있으면 군민의 희생만 강요하는 것은 행정이 아니다. 주민의 고통만 강요하는 졸렬한 쓰레기 행정은 시정돼야 한다. 군은 조속히 주민과 협의해서 쓰레기 대란이 더 이상 현실화되는 것을 막아야 할 것이다. 아울러 소각시설 증설 계획도 환경적 차원에서 진지하게 접근하고 문제를 조속히 해결해 나가길 촉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