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산면 ‘향화도항’ 국가어항 신규지정
염산면 ‘향화도항’ 국가어항 신규지정
  • 투데이영광
  • 승인 2021.09.01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광군(군수 김준성)은 염산면 향화도항이 기존 어촌정주어항에서 국가어항으로 승격되었다고 밝혔다.

 염산면 향화도항은 수심과 정온수역 확보가 용이하여 서남권 어선 양육 및 피항 등 중심어항 기능과 도서지역의 해상교통, 물류, 여객선 정박 및 해상물류 기능수행 등 복합기능의 어항개발 필요성이 절실하였으나, 그동안 지자체 재정 여건 등의 이유로 기반시설이 미비하여 어업활동에 불편을 겪고 있었다.

 이번 향화도항 국가어항 지정은 기상악화 시 어선 대피 등 중요한 역할을 하며 수산업 지원 기능과 함께 해양관광‧레저 기능 등 다양한 수요를 반영해 전액 국비예산이 투입되어 새롭게 개발될 예정이다.

 향화도항은 영광군과 무안군을 연결하는 칠산대교 북측에 있어 전라남도 3개 군(영광, 함평, 무안)이 인접하고 있다는 지리적 장점이 있으며, 어선부두 및 창고 등 어항시설을 확보해 수산 기능을 강화하고, 부지 내 칠산타워를 중심으로 목섬공원, 출렁다리, 해안도로 등 관광명소화 사업과 연계하여 레저 기능도 확충할 계획으로 내년부터 설계에 착수하여 주민의견 수렴 등을 통해 본격적으로 개발을 시작한다.

 김준성 영광군수는 향화도항 국가어항 지정은 핵심 공약사항으로 그동안 이개호 국회의원과 협력을 통하여 해양수산부를 직접 방문하여 국가어항 지정 당위성을 설명하는 등 지속적인 노력의 결과물이다,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복합기능의 어항 개발을 통하여 해상교통관광유통의 거점역할 수행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