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레기 연료사용 반대 “발암물질 내뿜는 열병합발전사업 철회하라”
쓰레기 연료사용 반대 “발암물질 내뿜는 열병합발전사업 철회하라”
  • 최윤희 기자
  • 승인 2021.06.29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광군(군수 김준성)에 쓰레기를 태워 전기를 생산하는 SRF 발전소(쓰레기 고형폐기물 연료 열병합발전소) 건립이 추진되면서 주민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민간사업자인 A사가 대마면 성산리 일대에 유치한 열병합발전소는 이미 산업통상자원부에 사업신청서를 제출해 승인을 받았고 해당 지자체인 영광군의 건축 허가까지 취득한 상태로 연료사용허가만을 남겨둔 상태다. 하루 발전설비용량 9.9MW 발전소를 건설할 계획이다.

 이 사업은 폐합성수지, 폐플라스틱, 폐목재 등 고체형 폐기물 연료를 사용해 전기를 생산한 뒤 한전에 파는 방식으로 수익을 얻는다. 하지만 공장 가동 과정에서 매연 등 각종 미세먼지와 환경오염이 예상돼 주민들이 거세게 반대하고 나섰다.

 이와 관련해 영광군, 영광군의회, 영광군번영회, 영광열병합발전소 인근주민(성산리 통합발전위원회), 반대 측 주민 대표, 환경전문가, 기관사회단체장 등과 지난 25일 영광군청 대회의실에서 열병합발전소 현안토론회를 가질 예정이었지만 범군민대책위원회의 반발로 무산됐다.

 범군민대책위에 따르면 발전소의 미세먼지 배출량은 천연가스를 사용하는 LNG보일러보다 많다“1급 발암물질인 다이옥신, 포름알데히드에 노출될 수 있어 우려가 크다고 말했다. 이어 군내 20톤 생활쓰레기 처리를 빌미로 318톤의 전국 각지의 쓰레기를 처리한다는 것은 타장하지 않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발전소 예정지 반경 2이내에 초등학교와 중학교가 있어 학생들의 피해도 우려된다고 밝혔다.

 또한 영광군과 사업자 측은 인허가 상의 모든 문제가 합법적으로 허가를 받아 진행된 만큼 문제 될 것이 없다고 이야기하고 있지만 열병합발전소에 대한 인근 지역의 주민 수용성 조사는 전혀 이루어지지 않았고, 사업자는 이미 홍농읍 일대의 주민 찬성 동의서를 받았다고 주장하지만 이 또한 해당 사회단체장의 일방적 서명으로 진행된 것으로 조직 내부에서도 상당한 갈등이 야기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범군민대책위는 영광군이 지난 2020731일 친환경농수특산물 브랜드 이미지 훼손으로 지역경제 침체와 경제적 불이익이 우려되고 관내·외 사업장 폐기물 반입으로 환경오염이 예상된다는 입장으로 SRF연료사용 불허결정을 내린 바 있다불과 1년 만에 이 결정을 뒤집으려 한다고 영광군의 각성을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