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봄철에 특히 주의해야하는 ‘노로 바이러스’
[건강] 봄철에 특히 주의해야하는 ‘노로 바이러스’
  • 투데이영광
  • 승인 2021.04.27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어린이집에서 집단 식중독이 발생하면서 노로 바이러스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노로 바이러스는 요즘 같은 따뜻한 날씨에 주의가 필요한 질병입니다.

  노로 바이러스란?

  노로 바이러스는 급성 위장염을 일으키는 전염성이 강한 바이러스를 말합니다. 낮은 온도에서도 오랫동안 생존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며, 감염 후 24~48시간 후에 메스꺼움,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나 정상적인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노로 바이러스의 원인

  노로 바이러스는 전염성이 강하기 때문에 초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감염이 점점 확산될 수 있습니다. 노로 바이러스의 감염은 오염된 채소, 과일, 어패, 해조류 등의 섭취로 발생할 수 있으며 감염자와의 직·간접적인 접촉을 통해서도 쉽게 전파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노로 바이러스의 증상

  노로 바이러스는 특시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나 노인들에게 자주 발생할 수 있는데요. 보통은 반나절에서 이틀 정도 잠복기를 가졌다가 메스꺼움, 구토, 설사, 복통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주요 증상은 장염과 비슷하며, 만약 의심 증상이 발생한 경우엔 곧바로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과 약 처방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노로 바이러스 예방법

  1. 도구 소독하기

자주 사용하는 주방도구는 주기적으로 소독하는 것이 좋습니다. 노로 바이러스는 낮은 온도에서도 생존력이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평상시에 주방 청결을 유지하면서 조리하는 것이 좋으며 조리 종사자분들 중, 노로 바이러스 증상이 보인다면 되도록 식품 조리 과정에 참여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주변 환경 청결하게 유지하기

음식 섭취 전이나 요리하기 전, 화장실을 사용한 뒤, 외출하고 돌아온 뒤에는 반드시 흐르는 물로 손을 깨끗하게 씻어야 합니다. 주변 환경도 청결이 유지하셔야 바이러스가 침투할 수 없겠죠?

  3. 채소/과일은 깨끗이 세척, 음식은 완전히 익혀 먹기

음식은 조리되지 않은 날 것인 굴, 조개, 회와 같은 수산물에 특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음식물이 상하거나 오염되지 않았는지도 반드시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식품 조리 시 85도에서 1분 이상 가열하는 것이 좋고, 물은 끓인 물로 드시고 채소나 과일은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야 바이러스 균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