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열병합발전소, 주민의견에 귀기울여야
영광열병합발전소, 주민의견에 귀기울여야
  • 김형식 기자
  • 승인 2019.12.10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광군에 들어서는 발전소 홍농읍 일부 주민만 동의 얻어도 되나?

영광군 홍농읍 성산리에 건설 중인 SRF발전소 건립을 두고 지역주민들의 갈등이 일고 있다. 개인사업자가 유치한 열병합발전소는 발전소 규모 9.9MW 시설로써 이미 산업통상자원부와 전라남도의 승인을 받았고, 지자체인 영광군의 건축허가까지 취득한 상태이다. 이제 연료사용허가만을 남겨 둔 상태다. 법성 지역주민이 주축이 된 영광열병합발전소반대 주민대책위원회는 지난달 주민대토론회를 개최하고 다양한 의견을 토론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현재 산업통상자원부의 승인과 영광군의 건축허가가 난 상태지만, 인근 법성면 주민들이 반대 움직임이 거세다.
 주민들은 ‘영광열병합발전소 반대 주민대책위원회’을 꾸려 영광군의 건축허가 취소 등을 요구하고 있다. 이들은 “주민들의 건강 문제를 비롯해 영광굴비의 명성을 하루아침에 잃을 것”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주민들은 “영광군에 들어서는 열병합발전소로 홍농읍 성산리 주민만 동의했다고 해서 허가와 승인이 났다고 하는데, 열병합발전소의 발전 용량으로 편법을 이용해 주민설명회들도 개최하지 않고 사업이 추진됐다”며 “굴비, 모싯잎송편, 태양초 고추, 천일염 등 우리 지역의 청정한 특산물을 지켜내기 위해 쓰레기 발전소 건설은 결코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저탄소자원순환연구소 박상우 소장은 “지역별 일상생활에서 발생한 폐기물은 어떻게든 처리를 해야 하는데, 매립이 한계에 다다른 상황에서 소각은 피할 수 없다는 점도 이해해야 한다”며 “때문에 정부가 나서 공공성 강화를 통해 SRF 갈등을 풀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자원순환사회경제연구소 홍수열 소장은 “주민들이 신뢰할 수 있도록 투명성 있는 운영체계 확립과 주민들과 이익을 공유할 수 있는 상생의 접근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영광군 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 사업 취지와 달리 유해화학물질 배출로 지역 환경을 오염시키고 주민 건강 저해가 우려되는 큰 폐기물 에너지원”이라며 “군민들에게 미칠 영향이 큰 중차대한 문제 해결을 위해 군청이 적극적인 자세로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영광열병합발전소 반대 주민대책위원회 지난 11월 25일 1차로 주민 625명의 서명을 받아 영광군에 반대 진정서를 접수하였으며 영광군의 모든 사회단체와 연합하여 대대적인 반대 운동을 전개한다고 한다.
 영광열병합발전소 반대 주민대책위원회 관계자는 개인의 사적인 이익을 위해 지역의 미래를 파탄에 빠뜨리는 행태, 그리고 그것을 방관하고 묵인하는 행정기관의 안일한 모습은 공분을 일으킬 수밖에 없으며, 주민대책위원회는 쓰레기 열병합발전소 건설을 막아내기 위해 끝까지 싸울 것이라고 밝혔다.